간병인 보험에 관심 많으시죠? 저도 부모님이 지병으로 편찮으셨을 때 간병인을 썼던 적이 있어서 간병인 보험을 잘 알게되었습니다. 간병인 보험료부터 청구 과정, 실제 혜택까지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매달 5만원 정도 납입금입니다
보통 주변을 보면 부모님의 건강 악화를 보며 간병인 보험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싼 상품은 2만원 대도 있고 월 10만원 대도 있습니다. 대부분 20년 납입 조건이 많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납입액이 많지만 50-60대 기준 5만원 정도가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처음엔 ‘과연 이게 필요할까?’ 하는 의구심도 들겠지만, 막상 필요할 때가 되면 잘 들었다 싶으실겁니다. 보험사에 전화하면 알아서 준비해주니까요.
간병인 보험은 사람 보내주는 보험입니다
간병인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졌을 때, 보험회사가 직접 간호 전문인을 배정해주는 보험 상품입니다.
이는 ‘간병인지원일당’이라고도 불리며, 가입자가 간병이 필요한 상황에 처했을 때 보험사가 전문 간병인을 파견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가입자가 직접 간병인을 찾아 고용해야 하는 부담이 줄어들죠. 또한 전문적인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 저축 기능도 있어요
많은 상품들이 저축처럼 만기시 납입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법적으로 책임준비금을 적립해야 합니다. 즉, 보험금 지급에 대한 안전장치가 있어요. 간병인 보험은 만기 환급형이 많으니까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간병인 보험의 판매 형태 중 18%가 저축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어, 노후 대비를 위한 금융 상품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고액의 간병비 지출 리스크를 헤지하면서도 노후 자금을 준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간병인 보험이 활용될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간병인보험금 청구도 간단합니다
간병인보험이라고 해서 다른 보험과 별다른 절차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받은 진단서와 입원 확인서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되고, 대부분 일주일 안에는 심사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즉시로 전문 간병인을 파견해줍니다.
8만원씩 매 달 납입하고 3개월 간 입원한다면 얼마 혜택일까요?
하루 12만원 상당의 간병 서비스를 3개월간 받았다고 치면 총 1,080만원의 혜택을 본 셈이 됩니다. 상당히 든든하지요.
간병인 보험 누구나 가입할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20세 이상이면 가입 가능합니다. 요즘은 80세 어르신 까지도 가입 가능한 간병인 보험도 있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기업들이 출시한 간병인 보험 상품들이 있습니다.
다만, 이미 중증 질환이 있거나 장기 요양 등급을 받은 경우는 가입이 제한될 수 있어요. 가입 전 간단한 건강 질문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여기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대부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하면 손해가 없습니다
보험은 일찍 들을수록 좋습니다. 늦었어도 가입이 가능하니 지금도 좋은 때입니다. 수명이 길어졌고 만기 환급도 되니까 간병인 보험에 가입하면 나와 가족의 미래를 위해 든든한 보장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간병인 보험이 요즘에는 많습니다.
매 달 소액 납입하고 간병으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으니 안심되지요. 여러분의 가정의 행복을 응원하며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도 유용한 지식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