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총정리 가격 종류 부작용(꼭보세요)

피임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거나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서 본의 아니게 사후피임약을 먹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무엇이고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 글에서 사후피임약의 가격, 종류, 부작용 등 모든 내용을 빠르게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사후피임약 썸네일

10대 청소년인데 사후피임약 구입할 수 있나요?

그럼요. 가능합니다. 최대한 빨리 사서 드세요. 그래야 피임 효과가 좋으니까요. 공복, 배란일, 생리 같은 조건 안따져도 되고 구입하자마자 바로 드시면 됩니다. 환자들도 필요할 때는 먹는 약이 사후피임약입니다. 산부인과 가는 게 다른 병원보다 나을거에요. 사후피임약 처방 경험이 가장 많은 곳이니까요.

산부인과는 물론이고 일반 내과나 응급실 등으로 가서 의사 선생님께 사후피임약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상담도 해주시고 처방전도 써서 주실거에요. 그것을 약국에 가지고 가서 약을 사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인데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이 나의 병원 방문 사실을 알까봐 걱정되시나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만 14세 이상 국민은 개인 정보의 보호를 받게 되어있습니다. 청소년 여러분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국민이고,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존재라는 뜻입니다.

의사 선생님께 혹시 누가 묻더라도 처방받은 사실을 말씀하지 말아달라고 하세요. 하루 이틀 있는 일이 아니니 잘 알아듣고 어련히 알아서 조치해 주실겁니다.

사후피임약 약국에서 처방 없어도 살 수 있나요?

안됩니다! 의사 처방전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한국에서 전문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있어요. 그래서 편의점 같은 곳에서 살 수 없고 약국에서 살 때도 병원에서 돈 주고 받아온 처방전을 가져가셔야 살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을 구입하려면 두 군데를 거치셔야 합니다. 병원에 한 번 가야하고 약국에도 한 번 가야합니다.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이 처방전을 써주시면 그 종이를 가지고 약국에 가서 약을 타는거에요.

병원은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동네 의원, 내과, 응급실 등으로 가시면 됩니다. 사후피임약 처방전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사후피임약 먹으면 100% 피임 되나요?

안됩니다. 100% 안전한 피임이란 사실 없습니다. 다만 피임약은 임신할 가능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마다 생리 주기도 다르고 약효도 달라서 장담은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교 후 24시간 이내에 약을 먹으면 95% 정도 확률로 피임할 수 있습니다. 늦더라도 성교 후 5일 이내에 사후피임약을 드시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는 더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사후피임약 종류 및 작용 기전은?

대표적으로 ‘노레보원’과 ‘엘라원’이 의료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둘 다 보통의 알약처럼 생겼습니다.

노레보원은 성교 후 72시간(3일)이내에 먹는 약이고, 엘라원은 120시간(5일)안에 먹으면 피임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굳이 우리가 약 종류까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처방전 써주시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면 알아서 판단하신 후 제일 좋은 약으로 우리에게 안내해주십니다.

이 사후피임약들의 특징은 고농도 호르몬을 여자 몸에 주입한다는거에요. 착상과 배란을 강하게 억제하는 원리죠. 먹는 경구 피임약(사전피임약)의 10배 정도의 농도에요. 그래서 생리주기 1회당 한 번만 먹어야 하고, 1년에 3번 이상 먹으면 좋지 않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배란을 억제하고 착상을 방지하는 강력한 효능이 사후피임약에 있는건 확실합니다. 그 대신 인위적인 호르몬을 다량 먹는만큼 내 몸과 정신이 일시적으로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며칠 또는 몇 달 간 여러 반응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후피임약들은 사정 후 최대한 빨리 먹을수록 성공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4시간 이내에 먹으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최대 95% 정도의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가격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품목이라서 사후피임약은 비쌉니다. 처방도 겨우 알약 한 개입니다. 이 한 알의 가격이 무려 5만원입니다!

의사의 처방비가 2만원이고, 약 값이 3만원입니다. 물가 상승률에 따라 앞으로 사후피임약의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은 대략 20% 정도의 비율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을 보이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평소 지병 없이 건강하다면 괜찮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유튜브 보고와서 너무 겁 먹지 마세요.

다만 습관이 되면 안되고 이번 한 번만 일시적으로 약을 먹고 끝내야 합니다. 다음 생리 날짜 올 때까지 불안한 것 보다는 약을 먹는 게 훨씬 나은 선택일거에요.

아무래도 고농도 호르몬을 먹어서 배란과 착상을 억제하는 게 사후피임약이기 때문에 구토나 감정 기복, 분노, 어지러움, 복통, 여드름, 생리불순, 부정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 날짜가 일주일 이상 앞으로 당겨지거나 뒤로 밀리는 경우도 흔합니다.

다량의 호르몬 주입이 몸과 정신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겪는 현상이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일상 생활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에 사후피임약을 먹자마자 구토해버렸다면 다시 처방받아서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시간 이내에 뱉어냈다면 약효가 없으니 다시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사후피임약 먹었는데 이제 뭘 해야 되나요?

일단 사후피임약 덕분에 마음이 좀 안정이 되셨겠죠. 그러면 임신테스트기를 하나 사놓으세요. 확실히 확인해야 되니까요. 성관계 이후로 2주 뒤에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편의점, 다이소, 약국에 가시면 임신테스트기를 살 수 있습니다. 만 원도 안해요. 성능도 똑같습니다. 소변 묻혀서 임신 테스트 하는 겁니다. 두 줄이 나오면 임신입니다. 그럴 확률은 적지만 만약 두 줄이 나왔다면 산부인과로 가셔서 정말로 임신이 맞는지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면 됩니다.

임신 가능성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물론 가임기, 비가임기 상관 없이 임신은 언제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처럼 임신이 한 번의 관계로 쉽게 되는건 아니에요. 생각보다 임신이 잘 안되는 게 현실입니다.

우리가 초등학교 때부터 배웠잖아요. 임신은 남자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가 만나서 만든 수정란이 여자의 자궁 깊숙이 들어가서 착상이 되어야 시작되는거에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말입니다. 임신을 엄청나게 원하는 부부가 아닌 이상 남자의 정액을 있는 힘껏 깊숙하게 사정하는 경우는 아주 무모한 커플 외에 별로 없겠죠.(그런 위험한 행동 하지 마세요. 임신 원하지 않아서 이 글 보시는거잖아요.)대부분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려고 조심스럽게 사정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 면에서 남자 정액의 사정은 현실적으로 자궁 바깥 쪽에서 많이 이루어집니다. 즉 임신되기 어려운 조건이다는 뜻입니다.

마음의 평정심을 좀 가지고 학교 성교육 시간에 배운 것을 한 번 생각해보면 될거에요. 그래도 불안하면 빠르게 사후피임약을 사서 드세요. 저라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사후 24시간 안이 최적의 피임 골든타임입니다!

사후피임약 앞으로 안먹으려면?

남녀가 서로 좋아하는데도 임신 걱정 때문에 불안해서 뜨거워지는 순간을 억제해야 한다면, 안타깝기도 하고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이런 일을 방지하려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전에 피임을 준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예전에 항상 지갑에 콘돔을 넣고 다녔고 사정을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질외사정으로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케겔 운동을 평소 열심히 했습니다. 정말로 사정 조절에 케겔 운동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사후피임약을 피하고 싶다면 평소에 노력을 해야합니다. 저처럼 노력해 본 사람이 있나요? 아마 찾기 힘들걸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발전이 없고 불안은 계속됩니다.

경구피임약이나 사후피임약은 호르몬 조절 약이기 때문에 여성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를 도와주고 서로 자유롭게 즐거움을 나누려면 남자의 절제력과 실력이 정말로 필요합니다. 안타깝게도 노력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보기 힘들어요. 아무 지식도 없이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것 같아요.

내 몸을 남자친구가 지켜줍니까? 내가 스스로 지켜야합니다. 여자 분들이 남자를 꾸짖으면서 사정 조절 훈련하라고 말해줘야 해요. 콘돔도 끼고 질외사정도 하고 확인까지 나한테 시켜줘야 한다고, 남자한테 못 박으세요. 안그러면 여자들만 불안하고 고생합니다.

결혼을 하신 분들이라면 사후피임약 대신 미리 수술하는 것도 피임의 방법이 되겠죠. 여자도 가능하고 남자도 가능합니다. 남자들은 정관수술을 많이 하고 여자들은 루프라는 시술을 많이 합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여러가지 많은 피임 수술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사후피임약의 가격, 종류, 부작용 등 모든 내용을 총정리해드렸습니다. 현재 급한 상황이라면 서둘러 사후피임약을 드시고 최대한의 피임 효과를 보시는 게 원치않는 임신을 피하고 불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겠네요. 앞으로는 스스로의 몸을 지혜롭게 방어할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성 지식을 갖추는 게 안전한 성 생활에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유와 안전을 응원합니다.


📚 관련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