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양동통맥축제가 광주 양동시장에서 4월 19일부터 5월 4일까지 열립니다. 전통 시장을 활성화시켜서 경제를 살리자는 취지인데요. 모처럼 상인들과 시민들이 한 데 어우러져서 먹거리와 장기자랑, 천원맥주 등을 함께 즐기는 자리입니다. 아래 글에서 축제 관련 모든 정보를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정보
이번 양동통맥축제에는 볼거리와 놀거리, 먹을거리가 풍성합니다. 그 중 이름처럼 천 원 맥주가 인상적이네요. 하루 2024잔 한정이라고 하니까 서두르셔야겠습니다.
양동통맥축제의 원래 뜻은 광주 양동시장의 114년 역사의 맥과 통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축제를 통해 시장 경제도 살리고 상인들과 시민이 모처럼 함께 어우러질 수 있겠네요. 맛있었던 가게를 소개하기도 하고, 노래자랑과 장기자랑 등 재미있는 체험 행사도 많습니다.
양동통맥축제의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축제기간 : 2024년 4월 19일(금) ~ 5월 4일(토) / 매주 금, 토 / 16시 ~ 22시
◾️축제장소 : 양동시장 일대
◾️주최측 전화번호 : 010 – 3968 – 5670
◾️주요 프로그램 : 숏폼공모전챌린지, 유퀴즈 온 더 양동, 통맥 버스킹, 시장통 양동이 노래방, AI 랜선 키친, 레트로감성 힐링 축제 통맥 DJ EDM 등
◾️축제 슬로건 : 디토Ditto양동. 나 또한 양동이 좋다는 뜻
◾️축제 컨셉 : 리퀴드양동폴리탄. 액체처럼 양동에 저마다의 방식으로 스며든다는 뜻.
프로그램 일정표
아래는 프로그램 일정표 상세입니다.
축제의 공식 개막식은 ‘전통시장 미식투어 in 양동’이란 이름으로 4월 19일 금요일 16시에 합니다.
그 전에 사전행사로 14시부터는 숏폼챌린지 공모전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이어 DJ도 오셔서 젊은 세대와 어르신까지 아우르는 흥겨운 댄스 파티를 이끄신다고 하네요. ‘DJ 춘디’님과 ‘DJ 수민’님께서 수고해 주신다고 합니다.
맛있는 시장 음식 외에도 다양한 참여행사와 볼거리가 많아서 주말에 아이들과 손 잡고 축제에 다녀오시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숏폼영상 공모전 참여해볼까요
온 가족이 양동통맥축제 공모전에 참여해서 상금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1등은 20만원입니다!
1분 짜리 세로 숏폼 영상만 찍어서 올리면 되니까 아이도, 어른도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중 편한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공모전은 3가지이고 현재도 접수 중인데요. 양동통맥축제의 사전행사에서 순위를 겨루게 됩니다. 진행되는 날짜 순으로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공모전 1. 우리 가게를 소개합니다
양동시장 상인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는 숏폼 영상 공모전입니다. 4월 15일까지 접수기간이네요.
입상만 해도 자신의 가게를 무대에서 영상과 함께 홍보하실 수 있다고 해요. 뜻 깊은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본선은 4월 19일 14시에 현장 투표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공모전 2. 나의 양동을 소개합니다
자신이 자주 갔던 양동시장의 맛집을 소개하는 1분 영상을 찍으시면 됩니다. 4월 22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공모전 3. 양동통맥송 챌린지
춤 좋아하세요? 춤추는 영상을 찍는 공모전입니다. 양동시장을 배경으로 댄스영상을 만들면 가산점이 있다고 해요. 접수는 4월 29일까지입니다.
공모전 참여방법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중 하나에 자신의 1분 영상을 올린 후 축제 홈페이지의 글쓰기에 보고를 해주면 됩니다.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참여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다음의 해시태그 2개 반드시 포함할 것 : #양동통맥축제 #양동통맥챌린지
◾️전체공개 맞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축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글쓰기가 됩니다. 모바일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모든 공모전은 양동통맥축제 공식 CM송을 배경음악(BGM)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공모전 배경음악 MP3 자료가 나와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꼭 접수하기 : 영상 올렸으면 보고를 해야겠죠? 만드신 1분 영상을 개인 SNS에 올리셨으면, 축제 홈페이지의 글쓰기로 가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좋은 결과를 응원하겠습니다!
양동통맥축제 후기, 하이라이트 영상
지난 해 2023년 처음으로 양동통맥축제가 시작되었는데요. 저는 올해 2회째 축제에 개막날인 19일과 20일 모두 다녀왔습니다. 사람 굉장히 많더군요.
분위기는 전형적인 야시장 위주였습니다. 시장 음식들이 여러 종류가 있고, 포장마차 형식으로 늘어져있습니다. 거기에 좌판이 깔려져 있어서 앉아서 드시면 됩니다.
천 원 맥주 맛이 정말로 궁금했는데요. 설탕 넣은 밀맥주 스타일이었습니다. 달달한 맛이에요. 한국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맥주였습니다.
이번에는 코인을 교환하지 않아도 되더군요. 현금과 카드 모두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맥주는 천 원이고, 컵 보증금 천 원을 받았다가 반납할 때 현금으로 돌려줍니다. 카드 계산을 했어도 현금으로 천 원을 다시 주더군요.
음식 메뉴는 전라도 시장 특유의 분위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이 강하고 매콤달콤한 무침류가 많습니다.
홍어도 있으니 톡 쏘는 맛이 그리우신 분들은 참고하시구요. 부침개, 통닭, 족발과 보쌈도 있습니다. 옛날 강정과 약과도 있구요. 어르신들도 많이오셔서 앉을 자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빨리 가서 선점해야겠죠?
지난 해 풍경이긴 하지만 아래 하이라이트 영상을 감상해 보시면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양동통맥축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축제 운영 사무국에서 만든 공식 홈페이지로 가시면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궁금하실 때 마다 한 번씩 들어가 보시면 축제를 잘 즐기기 위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양동통맥축제의 모든 정보를 이 글 하나로 충분히 아실 수 있도록 정리해드렸습니다. 천원맥주와 시장의 맛있는 음식은 물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주말 방문지로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모전에 온 가족이 참여해서 상금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